PART 1 꿈의 본성
꿈과 현실
경험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에너지 바디
▷ 채널과 프라나
▷ 채널
▷ 프라나
▷ 프라나의 균형
▷ 프라나와 마음
▷ 차크라
▷ 눈먼 말과 절름발이 기수
프라나의 균형
프라나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 간단한 수행이 하나 있다. 남자는 왼손 약지를 사용하여 왼쪽 콧구멍을 닫고 오른쪽 콧구멍으로 숨을 강하게 내뿜어야 한다. 모든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들이 날숨과 함께 흘러나간다고 상상하라. 그런 다음 오른손 약지로 오른쪽 콧구멍을 닫고 왼쪽 콧구멍을 통해 깊고 부드럽게 숨을 들이쉰다. 숨을 들이쉰 후에는 짧은 시간 동안 들이쉰 숨을 유지하면서 모든 공기와 프라나가 몸 전체 퍼지도록 놔두라. 그런 다음 부드럽게 내쉬고 평온한 상태에 머무른다.
여자는 남자와 반대로 한다. 먼저 오른손 약지로 오른쪽 콧구멍을 막고 왼쪽 콧구멍으로 숨을 강하게 내뿜어 폐를 비운다. 그다음 왼손 약지로 왼쪽 콧구멍을 막고 오른쪽 콧구멍으로 부드럽고 깊게 숨을 들이쉰다. 평온한 지혜의 프라나를 들이쉬는 것이다. 당신의 몸에 퍼진 평온과 함께 머무르라. 그리고 부드럽게 날숨을 내쉬면서 평온한 상태에 거하라.
이것을 반복하면 에너지가 균형 잡힌다. 흰색 채널을 통해 거친 감정적 프라나를 내뿜고 빨간색 채널을 통해 더없이 행복한 지혜의 프라나를 들이쉬는 것이다. 중성적 프라나가 몸 전체에 퍼지게 하라. 평온함에 머무르라.
프라나와 마음
모든 꿈은 여섯 세계 중 하나, 또는 여럿과 관련이 있다. 마음과 세계 사이의 에너지적 연결은 특정한 신체 부위에서 만들어진다. 어떻게 이럴 수 있는 걸까? 우리는 의식이 모양, 색, 시간 또는 촉각을 넘어선 것이라고 말하지만 어떻게 마음이 장소에 연결될 수 있는 걸까? 근원적 마음은 어떤 차이도 초월해 있는 것이지만, 의식에서 생겨난 특성은 경험이라는 현상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을 수 있다. 평화로운 곳, 감미로운 노래와 향내로 가득 찬 아름다운 사원, 작은 폭포가 있는 동굴에 가보라. 이런 장소에 가보면 지복의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물리적 환경은 의식 상태에 영향을 주므로 경험의 질 또한 달라진다. 부정적인 영향력도 마찬가지다. 잔혹한 일이 행해졌던 곳에 방문하면 마음이 불편해진다. 우리는 이런 장소에 '나쁜 에너지'가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내적으로도 즉 우리 몸에도 적용된다. 우리가 마음을 차크라에 둔다는 말을 할 때, 예를 들어 가슴 차크라에 마음을 둔다고 한다면 이것이 무슨 뜻이겠는가? 마음을 어딘가에 둔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마음은 작은 영역에 가둬두거나 감각에 국한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니다. 마음을 어딘가에 '둔다'라는 것은 그곳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뜻이다. 즉, 마음속에 이미지를 만들거나 어떤 감각 대상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것에 집중할 때 그 집중의 대상은 의식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 몸은 이와 연관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 원리는 정신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치유 수행의 기초가 된다. 시각화는 우리 몸에 변화를 일으킨다. 서양의 연구는 이 사실을 증명하고 있으며 서양 의학에서는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도 시각화의 힘을 사용한다. 뵌 전통의 치유에서는 종종 물, 불, 바람 같은 원소의 시각화를 사용한다. 뵌교 신자 대부분은 병의 증상만 다루는 것보다는 마음의 근본적인 조건화, 부정적인 감정, 업의 흔적을 정화하려고 노력한다. 이것들이 병에 더 잘 걸리게 만든다고 믿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질병에 대응하는 강렬한 불을 시각화해볼 수 있다. 빨간 삼각형 모양을 시각화하고, 화산에서 올라오는 열기만큼 강력한 열이 마치 화염의 파도처럼 우리 몸속을 움직여 다니는 것을 상상으로 경험해 보라.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위해 특정한 호흡법만을 행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마음과 마음의 이미지들을 이용해 신체, 감정, 에너지에 영향을 준다. 외부 세계에 별다른 변화가 없더라도 결과는 분명하다. 서양 의학이 암세포를 태우기 위해 방사선 요법을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업의 흔적을 불태우기 위해 내적인 불을 사용했다. 이 수행이 효과적이려면 의도가 분명해야 한다. 이것을 단순한 기계적 과정이 아니라 카르마, 마음, 프라나에 대한 이해를 치유를 돕는 데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수행의 장점은 드러난 증상을 해결하기보다는 질병의 원인을 해결한다는 점과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다. 물론 가능한 경우 서양 의학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우리 자신을 특정 시스템에 제한시키는 것보다는, 우리에게 이로운 것이라면 무엇이든 활용하는 편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차크라
꿈 수행에서 우리는 신체의 다른 영역, 즉 목, 이마, 가슴 차크라와 생식기 뒤의 '비밀 차크라'에 주의를 집중한다. 차크라는 에너지의 바퀴이자 연결부이다. 에너지 채널들은 신체 특정 부위에서 만나게 되는데 이러한 채널들의 합류점이 에너지적 패턴을 형성한 것이 차크라이다. 주요 차크라들은 많은 채널들이 합쳐지는 곳에 위치한다.
차크라는 특정한 색과 꽃잎 수를 가진, 열리고 닫히는 연꽃 그림들로 그려지곤 하는데 사실 차크라는 이와 다른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지도와 같아서, 차크라 위치에 존재하는 에너지의 패턴에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상징일 뿐이다. 차크라는 수행에 의해, 그리고 여러 수행자들의 깨달음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 수행자들이 차크라에 대한 경험을 발전시킨 초기에는 같은 경험을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그들이 발견한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언어가 없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은유로서의 이미지가 만들어진 것이다. 예를 들어 연꽃의 다양한 이미지는 차크라 주변의 에너지가 꽃의 개폐 작용처럼 팽창 및 수축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각 차크라는 다른 차크라와는 다르게 느껴지는데 이 차이는 다른 색깔로 표현되었다.
또 각기 다른 차크라에서 집결하는 에너지의 경험, 그리고 그 에너지가 복합되는 경험은 꽃잎 수의 차이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시각적 은유는 신체 내 에너지 센터의 경험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가 되었다. 초보 수행자가 올바른 수의 꽃잎과 색을 몸의 올바른 지점에서 심상화하면 마음의 힘은 이 특정 에너지적 지점에 영향을 주고, 마음 역시 그 에너지적 지점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는 이것을 마음과 프라나가 차크라에서 통합되었다고 말한다.
눈먼 말과 절름발이 기수
일반적으로 밤에 잠이 들면 우리의 감각은 일어나고 있는데 일에 대해 거의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저 피곤하니 눈을 감고 강물에 휩쓸려가듯 잠에 빠져들 뿐이다. 우리는 잠과 관련하여 뇌의 혈류량이나 호르몬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보기도 한다. 그러나 잠에 빠져드는 실제 과정은 미스터리한 미개척지로 남아 있다.
티베트 전통에서는 마음과 프라나에 대한 은유를 사용하여 잠드는 과정을 설명한다. 종종 프라나는 눈먼 말에 비유되고, 마음을 걷지 못하는 사람에 비유된다. 이들이 서로 떨어져 있을 때는 무기력하지만 함께할 때는 기능적인 한 쌍이 된다. 눈먼 말과 기수가 함께일 때 그들은 달리기 시작하는데, 일반적으로 그들이 어디로 갈지에 대해서는 거의 통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는 이를 우리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우리는 차크라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마음을 차크라에 '둘' 수는 있다. 그러나 마음을 어느 한곳에 가만히 유지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마음은 항상 움직이고 우리의 관심은 이곳저곳으로 옮겨 가기 때문이다. 보통의 경우 윤회하는 존재의 말과 기수는 의식의 여섯 세계 중 하나, 즉 여섯 개의 부정적 감정 상태로 무턱대고 곧장 달린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가 잠에 빠져들 때는 감각 세계에 대한 인식이 상실된다. 그리고 마음은 업의 프라나인 눈먼 말위에 올라타 의식의 특정 차원에 의해 영향을 받은 특정 차크라에 말의 이목이 쏠릴 때까지 이곳저곳으로 끌려다닌다. 당신이 파트너와 언쟁을 했다고 해보자. 이 상황(이차적 조건)은 가슴 차크라와 관련된 업의 흔적을 활성화시킨다. 그러면 당신의 마음은 가슴 차크라로 끌려간다. 이후 마음과 프라나의 활동은 꿈의 특정한 이미지와 이야기로서 나타난다.
마음은 하나의 차크라나 어떤 다른 곳을 향해 무작위로 끌려가는 것이 아니다. 마음은 우리의 관심과 치유가 필요한 신체 지점이나 삶의 상황으로 이끌려간다. 위의 예시에서, 가슴 차크라는 도움을 청하기 위해 울부짖고 있다. 불안감을 주는 업의 흔적은 꿈으로 표출되면서 치유될 것이고, 그럼으로써 소멸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출은 꿈꾸는 자가 중심을 잘 잡고 의식적으로 알아차리는 동안 일어날 것이며, 더 많은 업의 씨앗들이 생겨날 것이다.
이것은 컴퓨터로 비유해 볼 수 있다. 차크라는 다양한 파일과 같다. '프라나와 마음' 디렉터리를 클릭하고 가슴 차크라 파일을 연다. 파일 안에 들어 있는 정보, 즉 가슴 차크라와 관련된 업의 흔적들은 인식의 화면에 띄워진다. 꿈의 표출은 이와 같은 것이다.
어쩌면 꿈속 상황이 또 다른 감정을 자극하는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면 그 꿈은 다른 업의 흔적이 나타나도록 하는 이차적 원인이 된다. 이제 마음은 배꼽 중심으로 내려가 경험의 다른 세계에 들어간다. 따라서 꿈의 성격도 바뀐다. 당신은 이제 질투하지 않는 대신에 간판이 없는 거리 혹은 매우 어두운 어딘가에 있다. 당신은 길을 잃었으므로 어딘가로 가보려고 하지만 길을 찾을 수가 없다. 당신은 무지와 가장 깊이 연관된 차원인 축생계에 있다.
기본적으로 이것이 꿈의 내용이 형성되는 방식이다. 프라나와 마음은 신체의 각 차크라들에 끌려다닌다. 이것은 관련된 업의 흔적과 여러 가지 차원의 경험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여기서 여러 가지 차원의 경험이란 꿈의 내용과 성격이라는 형식으로 마음에 생겨나는 경험이다. 우리는 이러한 이해를 활용하여 우리의 꿈을 다르게 볼 수 있고, 감정 및 세계가 꿈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이것은 모든 꿈이 우리에게 영적 수행과 치유의 기회가 된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움을 준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특정 차크라로 마음이 끌려다니는 것보다는 마음과 프라나를 중앙 채널에서 안정시키기를 바란다. 중앙 채널은 릭빠 경험의 에너지적 바탕이 되며 우리가 꿈 요가에서 하는 수행들은 마음과 프라나를 중앙 채널로 데려온다. 이렇게 되면 우리를 명확한 인식과 강한 현존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중앙 채널에서 꿈을 꾸면 부정적인 감정의 강한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꿈을 꾸게 된다. 이는 앎과 명확성이 표현되는 꿈을 꿀 수 있는, 균형 잡인 상태이다.
「티베트 꿈과 잠 명상」/ 1998 정신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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