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 1 삶의 진실을 성찰하라
Point 2 보리심을 개발하라
Point 3 역경을 깨달음의 길로 바꾸어라
Point 4 평생 수행을 유지하라
Point 5 마음수련이 잘 되고 있는지 평가하라
Point 6 마음수련의 서약들
Point 7 마음수련을 일상화하라
43. 목숨이 위태로울 때도 선업을 행하고 불선업을 삼가라
44. 번뇌를 극복하기 위해 세 가지를 하라
45. 깨달음의 세 가지 근본 원인을 획득하라
43. 목숨이 위태로울 때도 선업을 행하고 불선업을 삼가라
까담파의 스승에 따르면 부처님의 가르침은 『법구경』에 나오는 다음 구절로 요약할 수 있다.
"선업을 행하고 불선업을 삼가서 마음을 길들여라. 이것이 나의 가르침의 핵심이다."
선한 자세와 행동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것이 부처님의 핵심 가르침에 충실한 것이다. 바로 그것이 마음을 길들이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결코 편의주의적 관점으로 인생을 대하면 안 되고 자신의 행동이 어떤 유익을 가져올지 고려해야 한다. 항상 장기적인 유익을 헤아려야지 단기간의 이익을 얻으려 모호하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설령 목숨이 위태로워도 불미스러운 일을 피해야 한다. 어떤 이가 “이 사람을 총으로 쏘지 않으면 너를 죽이겠다" 혹은 "이 염소를 죽이면 네 목숨은 살려주겠다"고 위협해도 결코 로종 서약을 어기거나 악하고 해로운 행동으로 자신을 더럽히면 안 된다. 다르마락시타의 『독을 파괴하는 공작의 마음수련은 그것을 강조한다. 목숨이 경각에 달려도 다른 사람을 위해 엄격한 수행을 유지하고 고통을 인내하라.
44. 번뇌를 극복하기 위해 세 가지를 하라
1. 번뇌 알아차리기
괴로움의 원인은 대개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망상과 번뇌이다. 심한 질투, 탐욕, 억제되지 못한 욕정, 분노, 자만 같은 번뇌가 일어나면 다른 사람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기 매우 어렵다. 순전히 부정적인 감정의 힘에 의해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기도 어렵게 되므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지도 못한 채 부정적 감정의 에너지에 휩쓸려 버린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성찰과 번뇌가 일어날 때 알아차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탐욕·분노·어리석음·자만·질투의 다섯 가지 독이 있는데, 그것은 우리의 심리에 골고루 퍼져 있지 않다. 어떤 이는 과도한 공격성이 가장 골치 아픈 문제이고, 다른 사람은 질투와 씨름하고, 또 다른 이는 욕정으로 괴로워한다. 매력적인 이성이 곁을 지날 때 우리는 곧 욕정에 사로잡히지만 나중에야 자신이 당황했던 것을 알아차린다.
만약 차를 운전하고 있었다면 교통사고를 일으켰을지도 모른다. 물론 나는 교통사고를 내지 않았지만 그건 단지 내가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음에 어떤 번뇌가 일어났는지 또 언제 일어났는지 알아차리기는 매우 어렵다. 번뇌가 큰 혼란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리야데바는 이렇게 말한다.
- 욕망은 원하는 걸 얻지 못해 고통스럽고 분노는 힘이 부족해 고통스럽고 이해하지 못해 혼란스럽다. 이것 때문에 그것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2. 번뇌 다루기
어떤 번뇌인지 정확히 알게 되었다고 해도 그것을 완화하거나 억제하기는 매우 어렵다. 단지 번뇌를 알아보는 것만으로는 그 충격을 줄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사마타(고요) 명상과 더불어 자애심·자비심·함께 기뻐함·평등심의 사무량심을 수행해야 번뇌를 극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래야만 마음을 충분히 진정시켜 번뇌가 일어날 때 그것을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번뇌를 극복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상황에 온화하고 건설적으로 대응하는 길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셀링빠는 『영웅적 마음의 단계Stages of the Heroic Mind』에 실린 시에서 번뇌의 파괴성에 대해 말한다.
- 내면에서 동요가 일어날 때 아! 약으로 쓰는 포도주마저 독으로 변한다. 다섯 가지 독의 생명력을 죽이지 않으면 아! 마음속 깊은 곳까지 후회가 사무치리라.
3. 번뇌 제거하기
번뇌를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게 되어도 그것을 변형시키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완전히 극복할 수 없다. 비파사나(통찰) 명상을 수행해서 감정의 본성을 이해할 때 번뇌를 변형시킬 수 있다. 번뇌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그 힘이 도저히 맞서기 힘들 만큼 강해 보이지만 명상으로 감정 분석하기를 배우면 번뇌에 실체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감정은 우리가 모르는 새 순식간에 일어났다 사라진다. 그러므로 명상을 통해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려 노력할 때에만 감정을 명확히 밝히기가 불가능하다는 걸 깨달을 수 있다. 이렇게 감정을 깊이 이해할수록 번뇌의 영향이 점차 감소하고 마침내 번뇌가 불안을 일으키지 않게 된다.
45. 깨달음의 세 가지 근본 원인을 획득하라
우리는 제멋대로 하게 놓아두면 어려움을 다루는 법을 배우지 않을 것이다. 윤회의 마음은 결점을 극복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안내받고, 방법을 배우고, 수행에 필요한 지지를 얻어야 한다. 깨달음의 세 가지 근본 원인은 어려움에 대처하는 법과 마음수련에서 진정한 발전을 이루는 법을 알려 준다.
1. 선지식
깨달음의 첫째 근본 원인은 필수 지식을 전해 줄 수 있는 선지식이다. 로종의 가르침에서는 구루guru가 아니라 멘토 혹은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선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톡메 상뽀는 까담파의 관점으로 선지식을 설명한다.
- 그들에게 의지하면 그대의 잘못이 끝난다. 그리고 그대의 장점은 차오르는 달처럼 커진다. 그대의 몸보다 훨씬 더 소중히 스승을 가슴에 간직하라. 이것이 보살 수행이다.
훌륭한 선지식의 지혜와 조언은 정신성 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능수능란하게 우리를 이끌어 준다. 선지식의 도움이 없으면 우리는 어둠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채 비틀거릴 것이다. 어둠 속에서 경험 많은 선지식은 적절한 수행법과 태도를 가르쳐 준다. 사전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전체 수행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가 없고 확실히 꾸준하게 진보할 수 있다. 그래서 빼뛸 린뽀체 는 이렇게 말한다.
- 환자가 의사에게 의지하듯이 여행객은 안내인에게 의지하고 겁먹은 사람은 동료에게 의지하고 상인은 우두머리에게 의지하고 배를 탄 손님은 도선사에게 의지한다. 탄생, 죽음, 부정적 감정이라는 적을 두려워한다면 자신을 스승에게 맡겨라.
구루와 동양의 스승은 서양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킨 문제였는데 나는 그것에 대해 나름대로 의견이 있다. 구루는 현대 정신성과 관련해 잘못된 모든 일의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서양의 많은 광신적 교단의 교주는 티베트불교나 선불교가 아니라 그리스도교에 속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느 불교단체가 외진 사막의 폐쇄된 장소에 은거하거나 세금 납부를 거부한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 제자들에게 무장을 지시하는 티베트불교 스승이 있다는 소식도 알지 못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구루가 권력을 휘두르고 추종자들의 인생을 지배한다고 의심하는 것 같다.
하지만 동양의 스승보다 심리 치료사가 내담자를 훨씬 더 심하게 통제한다고 말할 수 있다. 내담자가 심리 치료사를 만나는 이유는 자신의 비밀을 말하려는 것뿐이다. 모두 잘 알다시피 우리의 비밀을 아는 사람은 우리를 통제할 힘을 갖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심 리 치료사에게 가서 돈을 주고 자신의 가장 깊은 두려움, 성적인 문제, 아버지 살해 충동이나 그 밖의 골치 아픈 문제를 털어놓는다. 상담료를 지불한 대가로 일주일에 한 번 심리 치료사가 내주는 한 시간 동안 기꺼이 자신의 힘의 일부를 심리 치료사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반면 스승에게는 그런 힘이 주어지지 않았는데도 사람들은 아무 때나 스승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조언을 들어도 경제적 보수를 지불하지 않는 걸 당연하다고 여긴다. 그런데도 스승들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특권을 누리며 산다고 비난받는 일이 많다.
심리 치료사들은 불교와 불교명상이 존재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하지만 정작 그들은 실제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조언을 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당신에게 질투가 심하다는 문제가 있는 경우, 심리 치료사들에게 많이 듣는 조언은 당신이 어린 시절에 다른 형제자매보다 사랑받지 못해 그 결과로 질투하게 되었다거나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빼앗긴 기억을 질투의 원인이라 말한다. 그렇다면 그것이 사실이라 해도 그 사실을 알게 된 것이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그건 부모나 형제자매에 대한 원한을 더 깊게 할 수 있기에 단지 또 다른 문제를 만들 뿐이다. 따라서 그런 분석은 매우 피상적이고 불필요하다. 사실 사람들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경쟁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형제자매끼리 경쟁하는 것이다. 질투나 분노를 유발한 특정 사건은 결코 문제의 실제 원인이 아니다.
최근 많은 심리 치료사가 불교 스승을 마구 비판한다. 그들이 하는 말은 근거가 없어 보인다. 그들의 주장을 되돌려 그들의 결점을 드러내는 건 어렵지 않다. 또 결혼 상담사들 중에는 여섯 번 혹은 그보다 많이 이혼한 경우가 드물지 않다. 하지만 내담자에게는 그 사실을 알리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알고 큰 충격을 받았다. 대중매체는 종교계의 스승이나 광신자 집단의 교주가 연루된 추문에 대해서는 소란을 떨기 좋아한다. 하지만 많은 심리 치료사와 정신과 의사가 환자를 학대하거나 사기를 쳐서 면허를 박탈당하고 투옥되었다는 사실은 다루지 않는다.
모든 심리치료사가 그렇게 행동한다거나 심리 치료 자체가 나쁘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나는 심리 치료사 친구가 많다. 하지만 서양의 심리학이 불교보다 우월하다거나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거나 정신건강 측면에서 명상보다 더 완전한 접근법이라는 주장은 완전히 잘못되었고 근거도 없다. 진실로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고 자기 집착적 경향을 밝히지 않으면 우리는 고닥빠의 시에 딱 맞는 처지가 될지도 모른다.
- 스승과 고독에 의지하지 않고 집에 있는 야크에 집착하는 사람은 악한 습성의 옷을 입은 채 혼란스러운 번뇌에 익숙해지기 쉽다.
2. 정신적 가르침
선지식에게 배우는 정신적 가르침도 깨달음의 근본 원인으로서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자신의 개성과 선호와 성향에 적절한 방식으로 정신적 가르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수행이 수행자에게 잘 맞으면 가장 유익한 가르침과 수행을 적용할 수 있다. 수행자는 가르침을 듣고, 그 의미를 성찰하고, 최종적으로 명상을 통해 그 내용을 자신의 존재 안으로 받아들인다. 무신경하거나 열의 없이 미지근하게 가르침을 이해하려 하면 절대 안 된다. 기꺼이 그리고 온전히 가르침을 받아들여야만 심오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빼뛸 린뽀체는 이렇게 말한다.
- 말레이 산의 숲에 있는 보통 나무의 몸통이 젖은 잎과 가지로 백단 나무의 향을 빨아들이듯 그대는 그대가 따르는 사람을 닮는다.
3. 수행에 도움이 되는 환경
로종 가르침에 따르면 수행에 도움이 되는 환경에는 사람과 물리적 주변 여건이 있다. 수행에서 유익을 얻으려면 주위 환경이 수행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는 부정적 습관이나 유익하지 못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그들은 불미스러운 폭력을 휘두르거나 감각적 즐거움을 지나치게 탐닉하거나 하찮은 일로 허송세월한다. 적절한 환경은 장애와 지장을 주는 사건이 적은 데 비해 부적절한 환경은 틀림없이 수행하려는 노력을 방해한다. 특히 초보 수행자는 적절한 물리적·정신적 수행 공간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부정적인 일이 끊임없이 밀려와 수행에 심한 지장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수련회에 참가하고 이따금 집중적으로 로종 수행을 하는 것이 좋다. 나가르주나는 『선지식의 가르침Instructions from a Spiritual Friend』에서 이렇게 말한다.
- 적합한 장소에 살고 훌륭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진정으로 헌신하고 전생의 선업을 지닌다.이런 적절한 네 가지 큰 상호 작용이 있으면 인생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출처: 티베트 마음수련법 로종 / 따렉 깝관 지음/ 켄 윌버 추천, 이창엽 옮김 / 담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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